독고철 휴전선 국토 도로횡단 (2018,7.5-7.8)
휴전선 국토 도로횡단 (2018,7.5-7.8)
2018.7.5. 첫째 날
최북단 섬이라는 백령도로 나서던 길이었다. 5시 집을 나서 인천연안부두까지 일정은 순조로웠다. 8시30분 쾌속선을 기다리며 아침식사를 하고 안개대기라는 안내도 그리 큰 문제가 되어보이질 않았다.
대합실은 백령도를 비롯 서해5도로 향하는 빨간명찰 해병대 병사들은 이 상황이 익숙한 듯 수백명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40여 년 전 군대생활을 떠 올리며 젊은 군인들이 뿜어주는 혈기에 잠시 그 시절로 돌아가 함께 여행에 나선 해병대출신인 친구와 군대시절 이야기로 기다리는 지루함을 달랬다.
안개 자욱한 연안부두는 좀처럼 뱃길을 열어주지 않았다. 10시까지 대기라는 안내가 나온 지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12시까지 안개대기라는 멘트가 나왔다. 결국 안개 속 백령도를 미련으로 남기고 차량을 렌트해서 인천부두에서 휴전선 최 근접한 도로를 따라 강원도 고성 최북단 통일전망대까지 국토횡단여행을 결정했다.
1. 인천대교
국토횡단에 의미를 두고 제일 먼저 시작한 것은 인천과 영종도 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인천대교의 왕복 드라이브였다. 포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 만큼 바다의 안개는 부두의 안개보다 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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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천 차이나타운
차이나타운은 인천 자유공원 동쪽아래 형성되어 있었다. 언덕길을 오르는 일방통로 길을 따라 좌우로 한 줄로 크고 작은 중국요리점이 200여개 모여 있는 듯 했다. 공영주차장에 주차하고 언덕길을 따라 느림의 걸음으로 전 구간을 둘러보았다. 중국인이 좋아하는 크고 화려한 색체와 장식으로 가게 전면을 치장한 거리 뒤쪽으로는 예외없이 낡은 인천의 낯익은 낡은주택가가 자리 잡고